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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KA-DEV

내일배움캠프 Unity 3일차 TIL - 1, 2주차 함수 본문

프로그래밍/Unity + C#

내일배움캠프 Unity 3일차 TIL - 1, 2주차 함수

STIKA 2023. 12. 26. 22:27

23.12.26 Tue

 

❤️ TIL

Today I Learned

❤️하루에 1%씩만 나아가도 4개월 동안 쌓이면 꽤 덩치가 커진답니다 :)


📌 오늘의 계획

  • 2주차 강의 끝내기

 

✏️ 작업 내용

Order in layer

유니티에는 레이어(Layer)의 개념이 있다.

화면에 그려질 순서를 정할 수 있다.

숫자가 클 수록 위로 올라오는 개념.

 

 

Mouse의 좌표계를 카메라 좌표계로 바꾸기

→ Object와 연결

    Vector3 mousePos = Camera.main.ScreenToWorldPoint(Input.mousePosition);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mousePos.x, mousePos.y, 0);

 

 

transform.localScale

위치, 크기를 랜덤하게 정해주기

( 나중에 prefabs화 시켜서 써먹기 )

void Start()
{
    float x = Random.Range(-3.0f, 3.0f);
    float y = Random.Range(3.0f, 5.0f);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float size = Random.Range(0.5f, 1.5f);
    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size, size, 1);
}

 

 

 

InvokeRepeating

0.5f 마다 반복해서 호출

void Start()
{
    InvokeRepeating("makeSquare", 0.0f, 0.5f);
}

void makeSquare()
{
    Debug.Log("반복한다!");
}

 

 

 

유니티에 Text를 만들고 그 값을 바꾸고 싶을 때

기본조건 using UnityEngine.UI;

GameManager를 만들고, public Text timeTxt로 쓸꺼라고 알려주고 만든 Text 연결

using UnityEngine.UI;

public Text timeTxt;

 

 

 

시간 증가 함수

N2 =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

float alive = 0f;

void Update()
{
    alive += Time.deltaTime;
    timeTxt.text = alive.ToString("N2");
}

 

 

 

GameManager 싱글톤화

gameManager가 여러개 있으면 오류생기기 가장 쉬운 상황

싱글톤화해서 아예 방지하기

public static gameManager I;

void Awake()
{
    I = this;
}

 

 


📝 오늘의 마무리

2주차는 복습으로 하는 내용이여서

1주차와 2주차의 겹치는 함수들을 적어봤다.


 

✏️ 스스로 어제보다 한 발 더 나아갔다는 것을 자각하기

✏️ TIL을 쓰기 위해서라도, 오늘 반드시 단 하나라도 배우기

✏️ 꾸준히 기록을 남기는 습관 가지기

 

📕 오늘의 학습 키워드

📕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  오늘의 회고

📕  12시간 중 얼마나 몰입했는지

📕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내일 어떤 공부를 진행할 것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