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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KA
내일배움캠프 Unity 3일차 TIL - 1, 2주차 함수 본문
23.12.26 Tue
❤️ TIL
Today I Learned
❤️하루에 1%씩만 나아가도 4개월 동안 쌓이면 꽤 덩치가 커진답니다 :)
📌 오늘의 계획
- 2주차 강의 끝내기
✏️ 작업 내용
Order in layer
유니티에는 레이어(Layer)의 개념이 있다.
화면에 그려질 순서를 정할 수 있다.
숫자가 클 수록 위로 올라오는 개념.

Mouse의 좌표계를 카메라 좌표계로 바꾸기
→ Object와 연결
Vector3 mousePos = Camera.main.ScreenToWorldPoint(Input.mousePosition);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mousePos.x, mousePos.y, 0);
transform.localScale
위치, 크기를 랜덤하게 정해주기
( 나중에 prefabs화 시켜서 써먹기 )
void Start()
{
float x = Random.Range(-3.0f, 3.0f);
float y = Random.Range(3.0f, 5.0f);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float size = Random.Range(0.5f, 1.5f);
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size, size, 1);
}
InvokeRepeating
0.5f 마다 반복해서 호출
void Start()
{
InvokeRepeating("makeSquare", 0.0f, 0.5f);
}
void makeSquare()
{
Debug.Log("반복한다!");
}
유니티에 Text를 만들고 그 값을 바꾸고 싶을 때
기본조건 using UnityEngine.UI;
GameManager를 만들고, public Text timeTxt로 쓸꺼라고 알려주고 만든 Text 연결
using UnityEngine.UI;
public Text timeTxt;
시간 증가 함수
N2 =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시
float alive = 0f;
void Update()
{
alive += Time.deltaTime;
timeTxt.text = alive.ToString("N2");
}
GameManager 싱글톤화
gameManager가 여러개 있으면 오류생기기 가장 쉬운 상황
싱글톤화해서 아예 방지하기
public static gameManager I;
void Awake()
{
I = this;
}
📝 오늘의 마무리
2주차는 복습으로 하는 내용이여서
1주차와 2주차의 겹치는 함수들을 적어봤다.
✏️ 스스로 어제보다 한 발 더 나아갔다는 것을 자각하기
✏️ TIL을 쓰기 위해서라도, 오늘 반드시 단 하나라도 배우기
✏️ 꾸준히 기록을 남기는 습관 가지기
📕 오늘의 학습 키워드
📕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 오늘의 회고
📕 12시간 중 얼마나 몰입했는지
📕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내일 어떤 공부를 진행할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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