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STIKA
내일배움캠프 Unity 8일차 TIL - C# 문법 2-1 본문
24.01.03 Wed
❤️ TIL
Today I Learned
❤️하루에 1%씩만 나아가도 4개월 동안 쌓이면 꽤 덩치가 커진답니다 :)
📌 오늘의 계획
- C# 문법 2주차
조건문, 반복문, 배열
✏️ 작업 내용
<조건문, 반복문>
3항 연산자
if 문의 간단한 형태로,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두 값을 선택하는 연산자
(조건식) ? 참일 경우 값 : 거짓일 경우 값;
[예시]
int currentExp = 1200;
int requiredExp = 2000;
[if문]
if (currentExp >= requiredExp)
{
Console.WriteLine("레벨업 가능");
}
else
{
Console.WriteLine("레벨업 불가능");
}
[3항 연산자]
string result = (currentExp >= requiredExp) ? "레벨업 가능" : "레벨업 불가능";
Console.WriteLine(result);
int playerScore = 100;
string playerRank = "";
switch (playerScore / 10)
{
case 10:
case 9:
playerRank = "Diamond";
break;
case 8:
playerRank = "Platinum";
break;
case 7:
playerRank = "Gold";
break;
case 6:
playerRank = "Silver";
break;
default:
playerRank = "Bronze";
break;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등급은 " + playerRank + "입니다.");
else if 문에서 사용된 예시를 switch 문으로 변경
foreach문
foreach문
foreach (자료형 변수 in 배열 또는 컬렉션)
{
// 배열 또는 컬렉션의 모든 요소에 대해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
string[] inventory = { "검", "방패", "활", "화살", "물약" };
foreach (string item in inventory)
{
Console.WriteLine(item);
}
배열이나 컬렉션에 대한 반복문을 작성할 때 사용
string[] choices = { "가위", "바위", "보" };
string playerChoice = "";
string computerChoice = choices[new Random().Next(0, 3)];
new Random( ).Next(0,3)
0부터 3개의 숫자를 랜덤으로 돌림
= 0, 1, 2
<배열>
string[] array2 = new string[3];
배열을 한 줄로 선언 및 초기화
데이터_유형[] 배열_이름 = new 데이터_유형[크기];
Random random = new Random();
랜덤 객체를 생성해서 계속 random 변수(?)만 가져다 쓰는 방법도 있다.
다차원 배열
- 배열 여러개를 묶어놓은 배열
- 표 같은 구조
- 2차원, 3차원 등의 배열을 의미
- 다차원 배열을 선언할 때 각 차원의 크기를 지정하여 생성
다차원 배열 활용
- 2차원 배열은 행과 열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를 다루기에 적합하다.
- 3차원 배열은 면, 행, 열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를 다루기에 적합하다.
2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int[,] array3 = new int[2, 3];
int형 2차원 배열 선언
2행 3열
초기화 방법
array3[0, 0] = 1;
array3[0, 1] = 2;
array3[0, 2] = 3;
array3[1, 0] = 4;
array3[1, 1] = 5;
array3[1, 2] = 6;
선언과 함께 초기화
int[,] array2D = new int[3, 4]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3차원 배열
int[,,] array3D = new int[2, 3, 4]
{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 { 13, 14, 15, 16 }, { 17, 18, 19, 20 }, { 21, 22, 23, 24 } }
};v
int형 3차원 배열 선언
3행 4열 짜리 표가 두 층
📝 오늘의 마무리
조건문, 반복문, 배열에 대해서 공부했다.
다차원 배열을 이해하는데에 꽤나 시간을 씀
내일은 컬렉션, 메서드, 구조체에 대해서 공부해야지
✏️ 스스로 어제보다 한 발 더 나아갔다는 것을 자각하기
✏️ TIL을 쓰기 위해서라도, 오늘 반드시 단 하나라도 배우기
✏️ 꾸준히 기록을 남기는 습관 가지기
📕 오늘의 학습 키워드
📕 공부한 내용 본인의 언어로 정리하기
📕 오늘의 회고
📕 12시간 중 얼마나 몰입했는지
📕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내일 어떤 공부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그래밍 >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캠프 10일차 TIL < TextGame 1차 > (0) | 2024.01.04 |
---|---|
내일배움캠프 Unity 9일차 TIL - C# 문법 2-2 (0) | 2024.01.04 |
내일배움캠프 Unity 7일차 TIL - C# 문법 1 (1) | 2024.01.02 |
내일배움캠프 Unity 6일차 TIL - C# 문법 시작 (0) | 2023.12.29 |
내일배움캠프 Unity 5일차 TIL - 3주차 (0) | 2023.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