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KA
4번째 팀 프로젝트 < Magic Cafe > 본문
24.02.26 월 ~ 24.03.05 화
❤️ 아이고~ 4장님 ❤️
Magic Cafe ~ 숲속의 작은 비밀~
https://www.youtube.com/watch?v=-9Wi3VTiwsg
https://teamsparta.notion.site/4-34e00ddb7aeb4221a015eef3f12f5757
https://github.com/STlCA/Project_O
✏️ 프로젝트 소개
Magic Cafe ~ 숲속의 작은 비밀~
Unity 게임 개발 팀 프로젝트
장르 : 생활 시뮬레이션
컨셉 : 숲속에 홀로 사는 마녀가 연금술로 색다른 효과가 있는 음식을 만들고, 밤 동안 은밀하게 만든 음식들을 파는 카페를 운영함
레퍼런스 게임 : 숲속의 작은 마녀
게임 방식, 목표 : 식물이나 몬스터와 상호작용을 해서 아이템을 획득. 상점에서 재료 아이템 구매. 아이템을 조합하여 판매하기.
개발 환경
Unity Editor Version 2022.3.2f1
IDE: Visual Studio 2022
✔️ 구현 목록
1. 인벤토리 및 조합 레시피, DB관리
2. 동물 및 식물 npc, 게임 매니저, 사운드
3. UI, 재료 상인 NPC, 판매 Display, Day 및 시간, 아이템 제작 기능, 사운드
4. 맵, 게임 매니저, 사운드, 플레이어 파티클
5. 플레이어 조작 및 채집 기능
✏️ 트러블 슈팅
팀 내 역할 분담 : UI, 재료 상인 NPC(상점), 판매 Display(납품상자), 아이템 제작기능, 게임 시간 및 수면, 사운드
- 트리거 감지가 된 상태에서만 상호작용 키 누르기
NPC의 콜리더에 트리거 감지가 된 상태에서만 상호작용 키가 눌리게끔 만들려고 했다
NPC에서 감지를 하거나 플레이어가 감지를 하거나 해야했는데 이번에는 OnTrigger를 Player에 달아봄
만들다 보니 상호작용 가능한 NPC들이 많아질수록 각각의 NPC 타입을 구분하느라 조금 힘들긴 했지만
트리거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고
각각의 타입별로 상호작용 문구를 다르게 넣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에는 NPC가 트리거 감지를 하게끔 해보려고 함
( 혹은 Contains써보기)
📝 이번 프로젝트 마무리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 UI를 맡게되서 게임의 전체적인 UI를 작업하게 됐다.
처음으로 맡아서 작업하는 거라 깔끔하게 정리가 되지 못하고 멀쩡하게 보이게만 작업한것같아서 많이 아쉬웠다.
UI가 온갖 오브젝트 코드들과 연결되어있는데 깃 충돌이 나서 연결이 전부 끊겼을 때가 가장 속상했던것 같다.
이번에 상점, 제작, 판매 기능을 만들게 되면서 인벤토리와 긴밀한 연결이 있었다.
그래서 인벤토리를 맡은 팀원에게서 DB, 인벤토리 등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는데
하다보니 재밌어보여서 다음에는 조금 더 깊이 파서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
사실 이번에 맡았던 부분들이 지금까지 해본 적 없는 부분들이 많아서 힘들었지만
정말 활발하고 재밌는 팀원들의 분위기여서 질문이 자유로웠고
문제가 생겼을 때 모두가 함께 구글링도 하고 화면공유도 하면서 도와주려고 해서 문제가 더 잘 해결이 되었고
다른 팀원들의 도움을 많이 받으면서 더 많이 배우게 됐던거 같습니다.
✏️ 스스로 어제보다 한 발 더 나아갔다는 것을 자각하기
✏️ TIL을 쓰기 위해서라도, 오늘 반드시 단 하나라도 배우기
✏️ 꾸준히 기록을 남기는 습관 가지기
'프로젝트 > 미니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번째 팀 프로젝트 < Burning Marble> (0) | 2024.02.16 |
---|